에베레스트 산에는 200 개 이상의 시체가 있습니다. 레이첼 누워(Rachel Nuwer)는 가장 저명한 거주자인 '그린 부츠(Green Boots)' 뒤에 숨겨진 슬프고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조사하고 이 치명적인 산이 몸과 마음에 미칠 수 있는 충격적인 영향을 발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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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BBC Future의 "Best of 2015"목록의 일부이며, 올해의 가장 큰 히트 곡입니다.
"[산악인]이 잃을 위험이 있는 스테이크는 그에게 큰 문제임이 분명합니다: 그것은 삶과 죽음의 문제입니다.... 게임에서 이기려면 먼저 산 정상에 도달 해야 하지만 더 나아가 안전하게 내려와야 합니다. 길이 더 어렵고 위험이 많을수록 그의 승리는 더 커집니다."
- 조지 말로리, 1924
마치 낮잠을 자는 것처럼, 등반가는 돌출된 바위의 보호 그림자 아래 옆으로 누워 있습니다. 그는 붉은 양털을 얼굴 주위로 끌어 올려 보이지 않게 숨기고 매서운 바람과 추위를 막기 위해 팔을 몸통에 단단히 감쌌습니다. 그의 다리는 길로 뻗어 지나가는 사람들이 그의 네온 그린 등반 부츠를 조심스럽게 밟도록 강요합니다.
그의 이름은 Tsewang Paljor이지만 그를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를 Green Boots로만 알고 있습니다. 거의 20년 동안 에베레스트 산 정상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그의 시신은 북쪽에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을 정복하려는 사람들에게 암울한 흔적 역할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에베레스트에서 목숨을 잃었고 Paljor와 마찬가지로 대다수가 산에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Paljor의 몸은 그 탁월함 덕분에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약 80 %의 사람들이 Green Boots가있는 대피소에서 휴식을 취하고 거기에 누워있는 사람을 놓치기 어렵습니다.
"정말 모든 사람들, 특히 북쪽에 등반하는 사람들은 그린 부츠에 대해 알고 있거나 그린 부츠에 대해 읽었거나 다른 사람이 그린 부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라고 에베레스트를 일곱 번 등정한 모험가 노엘 한나는 말합니다. "약 80 %의 사람들이 Green Boots가있는 대피소에서 휴식을 취하고 거기에 누워있는 사람을 그리워하기가 어렵습니다."
Paljor의 죽음과 함께 그와 그의 두 팀원이 정상에 도달하려는 욕망으로 인해 다른 등반가들이 고통의 징후를 냉담하게 무시했기 때문에 사망했는지 여부를 포함하여 논란의 물결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별명 뒤에 있는 남자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Google 검색에 "Green Boots"를 입력하면 Paljor가 등반 파트너 인 Tsewang Smanla 및 Dorje Morup과 함께 Jon Krakauer의 베스트셀러 인 Into Thin Air와 최근에는 큰 예산의 스릴러 인 에베레스트에서 불멸의 1996 년 폭풍으로 사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Wikipedia에 따르면 Paljor는 인도-티베트 국경 경찰의 일원이었으며 목숨을 잃었을 때 겨우 28세였습니다.
나는 Paljor와 산에서 떨어진 다른 모든 등반가들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멀리 떨어져 있고 시간이 얼어 붙어 영원히 죽음의 순간을 표시한다는 생각에 병적 인 호기심을 느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섬뜩함에 집착하는 것 이상으로, 나는 녹색 부츠를 신은 잘 생긴 청년의 이야기, 특히 그가 수년 동안 산에 머물 수있는 상황을 알고 싶었습니다.
나는 또한 극한의 고도가 인간의 몸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사람의 결정과 심지어 윤리에 미칠 수있는 예기치 않은 영향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나는 또 다른, 더 긴급한 질문에 대한 답을 원했다. 수없이 제기되었지만 설명을 회피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 : 왜이 산을 오르는가? 왜 용서할 수없는 경사면에서 인생을 도박합니까? 콜로라도에 거주하는 산악인 Alan Arnette의 기록에 따르면 1924년부터 2015년 283월까지 에베레스트 정보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인 블로그에서 170명이 산에서 사망했으며 외국인 113명과 네팔인 4명으로 전체 사망률은 약 <>%입니다. 어떻게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이러한 노력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가?
BBC Future에 대한 2 부작 심층 시리즈에서 이러한 질문에 답하려는 나의 열망은 나를 심리학, 윤리 및 등반 문화의 토끼 구멍으로 이끌었습니다. 등산 전설과 상심한 부모 모두의 문앞으로; 후쿠오카, 캘리포니아 및 카트만두에 걸친 출처. 이것은 내가 찾은 것을 이해하려는 나의 시도입니다.
비행기가 이륙하여 뉴델리에서 북쪽으로 향하면 도시의 스모그, 혼잡 및 무분별한 확장이 빠르게 시야에서 사라지고 갈색의 시골 평지로 대체되어 녹색 언덕과 계단식 들판으로 변합니다.
그러나 풍경은 규모와 화려 함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언덕은 점점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 마을, 들판, 초목, 그리고 삶의 잔재에서 벗어나 흔들립니다. 들쭉날쭉하고 눈 덮인 산봉우리는 마치 하늘에서 우리의 작은 배를 뽑으려는 것처럼 점점 더 높이 뻗어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계곡 강이 흑백 풍경을 녹색 리본으로 강조하는데, 이는 불가능할 정도로 척박한 환경에서 생명선입니다.
목적지에 거의 다다랐습니다. 비행기가 하강을 시작하고 기장의 목소리가 인터폰을 통해 딱딱 소리를 낸다 : "여러분 모두가 델리에서 모든 걱정을 뒤로하고 이 쾌활한 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인도의 최북단, 그레이트 히말라야의 그늘에 있는 "패스의 소유자"인 라다크 지역에 있습니다. 0월 초, 낮에는 밝고 따뜻하지만 밤은 벌써 <>도 이하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3,800m(12,500피트)의 이 고지대 사막에서 Tsewang Paljor는 10년 1968월 <>일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황금 왕좌"인 삭티(Sakti)에서 자랐는데, 이곳은 회칠한 집, 보리밭, 포플러 나무가 있는 목가적인 계곡 마을입니다.
우리는 수요일 일찍 Sakti로 출발하여 눈부신 푸른 인더스 강의 코스를 따라 숨막히는 산비탈 수도원, 먼지가 많은 길가 식당, 바위와 황량한 땅의 다른 세상 평원을지나갔습니다. 나는 사회 학자이자 가이드 인 Tsultim Dorjey와 함께 여행했는데, 그는 나의 지역 생명선 역할을하고있다.
우리는 Paljor의 가족에게 미리 연락하지 않았으며, 우리가 직접 우리의 사명을 설명하면 그러한 민감한 주제에 대해 우리와 이야기하도록 설득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제 나는 의심에 시달렸다. 그들은 우리와 이야기하기를 거부 할 것입니까? 그들은 기분이 상할 것입니까? 집에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레를 떠난 지 약 한 시간 후, 우리는 가까워지고있었습니다. Tsultim은 차에서 뛰어 내려 길가에서 불교기도 구슬을 만지작 거리고있는 노인에게 다가 갔다. 그 남자에게 Paljor의 가족 성인 Fana 농장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묻자 그 남자는 길을 따라 단호하게 몸짓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300가구 정도만 거주하는 삭티(Sakti)와 같은 곳에서는 모두가 다른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 멀지 않았어." 술팀이 다시 차에 오르며 말했다.
몇 분 후, 우리는 커다란 창문과 지붕을 장식하는 티베트 기도 깃발이 펄럭이는 매력적인 2층짜리 집 앞에 있는 갈색 대문에 도착했습니다. "이거다." 술팀이 말했다. "손가락이 교차했다."
우리가 피튜니아, 금잔화, 데이지로 가득 찬 정원과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우리를 게으르게 바라 보는 노란 개를지나 정문에 다가 갔을 때 배가 휘청 거렸다.
그러나 팔조르의 어머니인 타시 앙모가 문을 여는 순간 두려움이 완화되었습니다. 73 세에 그녀의 반짝이는 눈과 웃는 얼굴은 <> 년 더 젊어 보였습니다. 할머니의 따뜻함을 발산하면서, 그녀는 우리에게 활기차게 인사했습니다 - "Julay!"- 그리고 우리가 누구인지, 왜 여기에 있는지 묻지 않고 안으로 들어 오라고 손짓했습니다.
우리는 소파, 화려하게 조각된 테이블, 포스터 크기의 손자 사진 사진이 늘어선 거실로 들어갔습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차 한 잔과 비스킷 한 접시를 가져온 후, 그녀와 술팀은 몇 분 동안 좋은 음식을 교환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Tsultim이 우리 방문의 진정한 목적을 밝힌 순간을 인식하기 위해 Ladakhi를 이해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모두 미소를 짓고 있던 Tashi Angmo의 얼굴이 갑자기 느슨해졌고, 그녀의 무감각한 표정은 수년간의 축적된 슬픔과 상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Tsultim이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녀는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다섯 남매를 둔 조용한 중간 아이인 Paljor는 마을에서 예의 바르고 동정심 많은 태도로 유명했습니다. 그는 큰 마음과 타고난 친절을 지녔습니다. 잘 생겼지만 십대 시절에도 Paljor는 여자 친구가 없었습니다 – 그는 단순히 너무 수줍음이 많았습니다. 그는 한때 동생에게 결혼하는 것보다 자신보다 더 큰 것에 자신의 삶을 바치는 데 더 관심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남인 팔조르는 틀림없이 소박한 농장에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래서 10학년을 마친 후 그는 학교를 그만두고 라다크의 먼지 투성이의 수도인 인근 레에 캠퍼스가 있는 인도-티베트 국경 경찰(ITBP)에 입사했습니다. 중국의 적대 행위가 증가함에 따라 1962년에 결성된 이 군대에서 복무하는 남성들은 고지대 풍경을 전문으로 하며, 이는 인도와 횡포한 이웃 국경이 히말라야 산맥을 가로질러 뻗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필수입니다. Paljor와 그의 가족의 기쁨에 그는 컷을 만들었습니다.
Tashi Angmo는 ITBP에서 자신의 위치를 매우 지지했지만 그녀의 지원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정상까지는 아닐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위험하지만 거창한 임무를 수행할 엘리트 등반가 그룹에 합류하도록 선택되었을 때(북쪽에서 에베레스트 정상에 오른 최초의 인디언이 되기 위해) 자신의 진정한 목적지를 그녀에게 밝히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다른 산을 오를 것이라고 작은 거짓말을했다"고 그의 어머니는 말한다. "그러나 그는 또한 몇몇 친구들에게 그가 실제로 무엇을하고 있는지 말했고, 우리에게 소문이 돌아 왔습니다."
Paljor의 경력에는 이미 다른 봉우리의 성공적인 정상 회담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Tashi Angmo의 선반에는 그의 인증서와 상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 에베레스트는 그녀를 매우 위험한 곳으로 여겼습니다. 그녀는 아들에게 가지 말라고 간청했지만 아들은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에베레스트를 오르면 가족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하지만 동생 씬리 남얄은 걱정하지 않았다. 그의 형제는 그가 아는 가장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휴일에 집에 왔을 때, 우리는 바위와 같았 기 때문에 놀고 배를 걷어차곤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나는 항상 그를 일종의 슈퍼맨으로 생각했다."
승려인 Thinley는 떠나기 며칠 전에 델리에서 Paljor를 만났습니다. 그는 작별 인사를하기 전에 동생에게 축복을주었습니다. "그는 방금 건강 검진을 통과했고 티베트에 가게되어 매우 기뻤습니다."라고 Thinley는 말합니다. "그는 전혀 긴장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이 모든 것에 대해 정말 기뻐했습니다."
Paljor는 젊고 강하며 경험이 많았지 만 에베레스트는 낙상, 눈사태, 노출 등 가장 잘 준비된 등반가의 생명을 앗아갈 수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시체는 또한 산에서 견디는 모욕에 헐떡입니다. 심장 마비, 뇌졸중, 불규칙한 심장 박동, 천식 또는 기타 기존 상태의 악화로 인한 갑작스런 사망은 드문 일이 아니며 산소 부족은 급성 폐 또는 뇌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혈관이 폐 또는 뇌로 액체가 누출되기 시작할 때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
그러나 산에 있는 모든 사람이 주어진 상황에서 죽을 확률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보스턴의 매사추세츠 종합 병원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의 마취과 의사 인 폴 퍼스 (Paul Firth)와 그의 동료들은 212 년부터 1921 년까지 에베레스트에서 2006 명의 등반 사망에 대한 후 향적 연구에서 대부분의 셰르파 사망이 낮은 고도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는 집 크기의 얼음 블록과 갈라진 크레바스로 가득 찬 불안정한 빙하 지대 인 Khumbu 빙하를 횡단 할 피할 수없는 위험을 반영합니다. 반면에 더 높은 고도에서의 사망은 거의 전적으로 유료 고객과 서양 가이드의 소유였으며 50,8m (000,26ft) 이상의 사망자 중 000 % 이상이 등반가가 정상에 올랐다가 다시 내려간 후에 발생했습니다. "나는 셰르파가 얼마나 적은 수의 사람들이 높은 곳에서 죽었는지에 놀랐다"고 Firth는 말한다. "그러나 숫자는 눈에 띄게 분명합니다."
이러한 발견은 저산소 상태에 대한 셰르파의 우수한 적응 가능성, 에베레스트에서의 더 큰 경험, 등반가들이 안전을 무시하게 만드는 산 정상에 도달하려는 압도적인 욕구인 정상 열병에 대한 취약성 부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을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생존이 아니라 성공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라고 세계 14,8m 봉우리 000 개를 모두 등반 한 최초의 미국인이자 보충 산소없이 등반 한 다섯 번째 사람 인 Ed Viesturs는 말합니다.
와이오밍의 저널리스트, 작가 및 모험가 인 Mark Jenkins가 2012 년 에베레스트에 있었을 때 하루에 <> 명이 사망했습니다. 그가 인터뷰 한 셰르파는 대부분의 사망자가 돌아 서기를 거부 한 고객의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의 셰르파는 당신에게 '당신은 너무 느려, 당신은 돌아 서야하거나 죽을 것입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산은 사람을 죽이지 않고 사람은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고 그는 말한다.
조건이 좋지 않아 정상에서 100m(300피트) 이내에 에베레스트 등반을 끝낸 적이 있는 Viesturs는 항상 산에 귀를 기울이고 돌아갈 때를 아는 것이 그의 생존을 인정합니다. "제 규칙은 등반은 왕복 여행이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Firth는 에베레스트의 희생자 중 많은 사람들이 정상적인 것이 무엇인지 알기에 충분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조기 경고 신호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고도의 영향으로 판단이 혼란스러운 경험 많은 등반가 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이 곤경에 처해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쯤이면 너무 늦습니다.
Jenkins는 오늘날 에베레스트 등반가의 절반이 거기에 속하지 않는다고 추정합니다. "그것은 내 의견이 아니라 단지 사실 일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지금까지 가장 높은 것은 고층 빌딩입니다."
"셰르파가 없었다면 에베레스트를 등반하는 사람들의 98%가 등반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카트만두에 기반을 둔 저널리스트이자 등반가이자 91년대부터 히말라야 탐험을 기록해 온 전직 언론인이자 현재 1960세인 엘리자베스 홀리(Elizabeth Hawley)의 개인 비서인 빌리 비어링(Billi Bierling)은 동의합니다.
에베레스트에서는 Paljor와 그의 동료들에게 차질없이 일이 진행되고있었습니다. 인도 원정대는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등반가가 방문 할 수있는 고급스러운 공동 텐트로 산에서 잘 연결되었습니다.
팀을 이끈 모힌더 싱 사령관은 현재 아파트 단지를 관리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외곽의 자택에서 원정에 대해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그의 힘과 열정으로 Singh은 등반 파트너 Tsewang Smanla와 Dorje Morup, 부리더 Harbhajan Singh과 함께 Paljor를 첫 번째 정상 공격 팀의 일원으로 선택했습니다. "Paljor는 그의 인생에서 많은 일을하고 싶었습니다."라고 Singh은 청년이 그를 일종의 아버지의 모습으로 존경했다고 믿습니다.
그는 Paljor가 "아이처럼" 매우 말이 많고 어려운 암벽 등반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회상합니다. "그는 올라갈 때 원숭이처럼 보였습니다."라고 Singh은 말합니다. 그는 또한 로스트 치킨에 대한 Paljor의 사랑을 기억합니다. 여가 시간에 노래하는 경향; 그리고 그는 항상 어려운 일을 자원했습니다. "그는 그렇게 매우 도움이되었습니다."라고 Singh은 말합니다.
거의 즉시, 원정대는 '실수 후 실수'로 인해 손상되었습니다.
Singh은 Paljor, Morup 및 Smanla의 기술에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그들은 모두 라다크 출신이었고 모두 현장에서 자신을 입증했습니다. 그러나 거의 즉시 원정대는 등반가들이 "명확한 지시를 따르지 않은" "실수 후 실수"로 인해 손상되었다고 Singh은 나중에 사건에 대한 공식 설명에서 보고했습니다.
문제는 10월 08일 아침에 시작되었는데, 팀이 강한 바람으로 지연된 후 늦잠을 잤습니다. 그들은 계획대로 00:03이 아닌 30:8까지 캠프 VI에서 출발하지 않았습니다. 출발이 극도로 늦었기 때문에 그들은 정상을 시도하기보다는 로프를 고정하기 위해 산을 더 올라가기로 결정했는데, 그렇게 하면 등반가들이 종종 목숨을 잃는 000,<>m 이상의 지역인 어둠 속에서 죽음의 지대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4시 30분까지 팀은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바람이 다시 거세지기 시작했습니다. Singh은 팀에게 14:30 또는 늦어도 15:00에 돌아서라는 엄격한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하르바잔 싱은 세 명의 라다크 남성보다 훨씬 뒤쳐져 있었다. 그가 멈추고 야영지로 돌아가라고 신호를 보냈을 때, 그들은 그를 못하거나 무시했습니다. 그들이 계속 나아가는 것을 지켜보면서 동상에 걸린 Harbhajan Singh은 그들 없이 캠프 VI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19년 후 뉴델리에 있는 밝은 사무실에서 이 순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현재 ITBP의 감찰관이자 인도에서 네 번째로 높은 상인 Padma Shri를 수상한 Harbhajan Singh은 먼 눈을 바라봅니다.
"우리가 이 세 사람을 잃었을 때, 나는 네 번째였고, 그들과 함께 있었다"고 그는 내 너머를 바라보며 말했다. "나는 오늘 당신 앞에 있지만, 내가 시도했다면 나는 사라졌을 것입니다. 내가 살아 있다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선물일 뿐이다."
그는 서밋 열병이 그의 부하들을 추월했다고 의심합니다.
마침내 그날 오후 15:00, 고급 베이스 캠프의 소식을 기다리던 불안한 Singh은 그의 워키토키가 스퍼터링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스만라였다.
"선생님, 우리는 정상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스만라가 발표했다.
싱은 깜짝 놀랐다. "오, 안돼! 날씨는 매우 기만적이고 나쁩니다."
그러나 Smanla는 단념하지 않고 정상 회담이 한 시간도 채 남지 않았으며 세 사람 모두 적합하다고 느꼈다고 지적했습니다.
"과신하지 마세요." 싱이 주장했다. "내 말을 들어라. 내려오세요. 해가 질 거야."
스만라는 경고를 어깨를 으쓱하고 팔조르에게 전화를 걸었다. "선생님, 우리가 올라갈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팔조르가 자부심으로 가득 찬 목소리로 말했다. 그런데 바로 그때 라디오가 끊겼습니다.
17시 35분이 되어서야 Singh은 부하들로부터 답장을 받았습니다. Smanla가 그와 Paljor, Morup이 정상에 서 있다고 발표했을 때 안도와 흥분의 홍수가 그를 덮쳤습니다. Singh은 가능한 한 빨리 복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 팀의 승리를 알리는 뉴델리에 보낼 승리의 메시지를 기대하기 시작했습니다.
축하 행사는 집과 캠프에서 즉시 이어졌습니다. 남자들은 방금 조국에 대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Paljor와 그의 팀원들이 실제로 정상에 올랐는지 여부는 나중에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Krakauer와 다른 사람들은 남자들이 점점 더 악천후와 높은 고도의 정신적 안개로 인해 정상에 도달했다고 믿고 정상에서 150m(500피트) 떨어진 곳에서 의도치 않게 멈췄다고 의심합니다. 그러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Tashi Angmo가 나중에 죽은 아들을 대신하여받은 트로피가 증명하듯이 그들은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Singh이 말했듯이 : "그들은 그것을 만들었고, 그들이 그것을 만들었다는 것을 받아 들였고, 나는 그것을 확인했습니다."
In their quest to reach the top, many climbers get 'summit fever', disregarding risks (Credit: Rex)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등반가들이 위험을 무시하고 '정상 열'에 걸립니다 (크레딧: Rex)
그러나 야영지에서의 환희는 오래가지 못했다. 스만라가 전화를 한 직후, 꾸준히 악화되던 날씨가 나왔다. 악명 높은 1996년 눈보라가 몰아치면서 산을 눈과 바람의 맹렬한 휩쓸기로 뒤덮었습니다. 두려움을 억누르기 위해 Singh은 남자들이 괜찮을 것이며 과거에 최악의 날씨를 겪었다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서두르면 자정까지 캠프 VI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그는 나중에 회상했다.
스만라, 팔조르, 모럽이 등반하던 날 밤 20:00가 되자 싱은 더 이상 걱정을 감추지 못했다. 그의 공식 계정에 따르면, 그는 후쿠오카에서 일본 상업 등반 팀에 도움을 요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팀의 등반가 중 두 명인 하나다 히로시와 시게카와 에이스케는 그날 밤 정상을 향해 떠날 계획이었습니다.
싱은 일본어를 어느 정도 구사하는 셰르파를 사용하여 대화를 번역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일본 지도자에게] 상황의 심각성을 각인시켰다"고 말했다. Singh은 일본 지도자가 자신의 면전에서 캠프 VI에 있는 그의 팀에 무전을 보내 상황을 설명한 다음 Singh에게 일본 등반가들이 정상으로 가는 길에 좌초된 인디언을 만나면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셰르파[번역가]는 일본인들이 이 위기를 자신들의 위기로 취급할 것이라고 그를 대신하여 우리를 보장했습니다." 라고 Singh은 씁니다.
아침이 되자 폭풍은 잦아들었고 일본군은 정상을 향해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09:00에 팀의 리더는 Singh에게 그의 두 등반가가 동상에 걸려 눈 속에 누워있는 Morup을 만났다고 알렸습니다. 그들은 그가 다음 고정 라인에 고정되도록 도왔지만 정상을 향해 계속 밀어붙였습니다. "우리는 당황했다"고 Singh은 씁니다. "일본인이 우리에게 제공 한 홍차는 실제로 검은 맛이났습니다."
두 시간 후, "맑고 고요한 하늘" 아래, 두 명의 일본 등반가와 세 명의 셰르파는 스만라와 팔조르를 지나갔지만 다시는 멈추거나 도움을 주지 않았습니다. "왜 그들은 죽어가는 우리 사람들에게 물 한 방울도 주지 않았습니까? 등산 윤리는 어떻습니까?" 싱은 씁니다. "일본군은 우리에게 거의 희망을 주지 않았습니다."
한 생명을 구하는 것이 에베레스트를 100번 등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본 팀은 나중에 이 버전의 이벤트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이 전적으로 결함이 있고 일방적인 정보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으로 돌아온 그들은 기자 회견을 열고 시게카와와 하나다가 인도 등반가들이 어떤 종류의 문제에 처해 있다는 정보를 받은 적이 없다는 공식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하나다는 정상으로 가는 길에 여러 등반가를 만났지만 "곤경에 처하거나 죽어가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은 못했다"고 말했다.
그들이 발표한 보고서는 또한 8,000m 이상에서는 모든 등반가가 "죽음의 위기에서도"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상식"을 강조했습니다.
국제 등반 및 등산 연맹에서 발행 한 등반가 윤리 강령은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이 산에서 스스로 설정 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보다 절대적인 우선 순위"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마음에 새깁니다. "에베레스트를 100번 등정하는 것보다 한 명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네팔의 8,000m 봉우리 2개를 모두 등반한 최초의 사람이자 <>년에 K<> 정상에 두 번 오른 최초의 사람인 Serap Jangbu Sherpa는 말합니다. "우리는 항상 돌아가서 정상에 오를 수 있지만 잃어버린 삶은 결코 돌아 오지 않습니다."
Captain MS Kohli, at his hotel in New Delhi, the Legend Inn
MS 콜리 대위, 뉴델리에 있는 그의 호텔, 레전드 인
"모든 사람이 자신을 돌봐야하고 아무도 다른 팀을 도와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1965 년 인도 최초의 에베레스트 산 정상 탐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산악인 MS Kohli 선장은 덧붙였다. "그것은 등산 정신에 절대적으로 위배됩니다."
정상에 안전하게 통과하기 위해 수천 달러를 지불 한 후,이 등반가들의 역할은 위기 상황에서 무엇이되어야합니까?
그러나 이 간단한 규칙은 상업 고객이 관련될 때 더욱 복잡해집니다. 정상에 안전하게 통과하기 위해 수천 달러를 지불 한 후에는 등반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만났을 때 명확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가이드가 고객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느 정도까지 의존 할 수 있는지도 불분명합니다.
여기에 8,000m 이상에서는 의사 결정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이 심각하게 손상된다는 사실을 추가하십시오. "내가 비교할 수있는 가장 가까운 것은 아주 심각하게 술에 취한 것과 같지만 재미는 없습니다."라고 Firth는 말합니다. 산소가 감소함에 따라 낮은 고도에서 공식화 된 계획과 도덕은 종종 명확성을 잃습니다.
Equipment used by Captain MS Kohli on Everest ascents
MS 콜리 선장이 에베레스트 등정에서 사용한 장비
"사람들은 거실에 앉아 아웃사이드 잡지를 읽을 때 이것에 매료되지만, 저 위에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역학은 여기 아래에서 이해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라고 샌프란시스코 주립 대학의 마케팅 부교수인 산악인 Gulnur Tumbat는 말합니다. 등반가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고 싶어한다고해도, 그렇게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고 할 가능성이 높다고 그녀는 지적합니다. "7,000m 또는 8,000m 이상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높은 고도의 영향을 직접 경험 한 후, 그녀는 에베레스트 사람들이 개인주의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을 연구에서 발견해도 놀라지 않았습니다. "사실 높은 산에는 동지애가 많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나는 그것이 나쁜 일이나 좋은 일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을 감안할 때 그렇게 될 필요가 거의 있습니다."
에베레스트에서 사람들은 전통적인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 의심 할 여지없이 시게 카와와 하나다 포함 – 에베레스트 여행은 일생에 한 번뿐인 기회로 간주됩니다. 산에 투자 된 시간, 돈 및 에너지의 양은이기적이고 무모한 의사 결정을 장려 할 수 있습니다. "에베레스트에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는지 또는 산 정상에 도달하는 것의 가치가 그들에게 어떤 것인지를 의미하든 전통적인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신비로움이 있습니다."라고 워싱턴 DC에 있는 조지 워싱턴 대학의 석좌 겸 경영학 교수인 크리스토퍼 케이즈(Christopher Kayes)는 말합니다. 도덕이나 가치를 포기하는 것에 대한 합리화를 생각해 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문자 그대로 바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그는 계속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도움을 줄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는 쓰러진 등반가를 남겨두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ierling은 구조가 매년 발생한다고 지적합니다. 그들은 단지 죽음처럼 뉴스를 만들지 않습니다.)
의심의 구름
시게카와도 하나다도 이 이야기에 대한 인터뷰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지만, 두 남자 등반 리더 중 한 명인 야다 고지는 후쿠오카에서 만났을 때 그 사건을 회상했습니다. "상황을 이해한 결과 [인도] 등반가들은 중장비를 착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누구인지 구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는 시게카와 또는 하나다가 신원 미상의 등반가들이 조난당하고 있음을 감지했는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내가 [그들과] 같은 상황에 처했다면 어떻게 했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누군가는 그것이 비인간적이고 이기적이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8,000미터 이상은 완전히 다른 세계입니다." 그가 계속합니다. "우리는 종종 그곳의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자기 책임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What responsibility should climbers have for their fellow mountaineers? (Credit: Rex)
등반가는 동료 산악인에 대해 어떤 책임을 져야합니까? (크레딧: 렉스)
에베레스트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과 마찬가지로, 1996년 그 메이데이의 사건은 의심할 여지 없이 주관성, 이기심 및 높은 고도의 마음을 흐리게 하는 영향으로 인해 흐려지며, 우리는 Paljor, Smanla 및 Morup의 삶의 마지막 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결코 알지 못할 것입니다.
일이 잘못되면 미디어 열광이 뒤따르며 일반적인 반응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분석한 다음 배운 몇 가지 교훈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몇몇 비즈니스 스쿨은 1996 년 에베레스트 재해를 교육 도구로 사용하기도합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8,000m 이상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8,000m에서 울부 짖는 바람과 저산소증, 탈수 및 탈진 상태에서 야심 찬 사람들로 구성된 팀 사이에서 등반 재난이 실제로 일어나는 동안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실히 알기는 어렵습니다."라고 매사추세츠 주 우스터 폴리 테크닉 연구소의 조직 연구 교수 인 Michael Elmes는 말합니다. "1996 년 재난과 같은 사건은 분석하거나 예상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미래의 재난을 예방할 방법이 있는지 의심 스럽습니다."
타시 앙모는 아들이 죽은 다음 날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녀는 인도-티베트 국경 경찰의 두 남자가 그녀의 집에 와서 그녀가 Paljor의 어머니인지 물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들은 그녀에게 에베레스트에서 사고가 있었고 그가 실종되었다고 말했습니다. ITBP는 그를 수색하기 위해 대대를 배치했으며 헬리콥터까지 보냈다고 그들은 말했다. 그러나 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사라진 것 같았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그녀는 남자들이 진실을 말하고 있었는지 궁금해합니다. "어쩌면 그들은 그를 찾았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노력을 기울였다면 분명히 그를 찾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소식을 들은 후, 시신이 없었고, 경찰이 타시 앙모에게 그녀의 아들이 죽은 것이 아니라 실종되었다고 말했기 때문에 그녀는 다음 이틀 동안 모든 지역 수도원을 여행하며 웰빙을 위한 제물인 팀콜을 수행했습니다. "그들이 시체를 찾았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그녀는 말한다. "나는 그들이 시체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그가 돌아 오기를 계속 바랐다."
하지만 결국 그의 친척들은 그녀가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Paljor는 구조되지 않을 것이고 집으로 돌아 오지 않을 것입니다. "'실종'은 ITBP가 당신을 구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그들은 부드럽게 그녀에게 말했다.
가족은 결국 장례식을 치렀고 세 명의 라다크 남성을 기리기 위해 ITBP가 주최한 의식에도 참석했습니다. "나는 시체 같았다"고 타시 앙모는 말한다.
그녀의 슬픔의 과정은 곧 ITBP로 발전한 괴로움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관리들은 가족에게 잘 돌볼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보험료는 3,690달러에 불과했고 격월로 약 36.00달러의 연금 지급금이 지급되었습니다.
"ITBP에 부끄러운 줄 알아! 그들은 좋지 않아요!" 그녀는 울면서 나에게 말했다. "아이는 값을 매길 수 없고 돈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향을받은 가족입니다. 나는 내 아이를 잃었다. 그들은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Paljor는 영웅으로 죽었지만 그의 가족은 그의 시신이 산에 남아 풍경의 병적인 고정물이 되는 동안 약간의 돈을 받았습니다. 에베레스트가 생명을 앗아갈 때, 그것은 또한 그것을 유지합니다. 결국 그는 Green Boots가 되었습니다 – 사람들이 매년 자신의 개인적인 영광을 위해 지나가는 이름이 없는 등반가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Paljor의 이야기의 마지막 장이 아니 었습니다 ... 수십 년 후, 그는 사라질 것입니다. 200 부에서는 다음에 일어난 일, 에베레스트에있는 <> + 시체의 증가하는 문제, 사람들이이 치명적인 산을 계속 오르는 흥미로운 심리적 이유를 조사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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